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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ro] relpl이란?SSAFY(프로젝트)/1) relpl - 고민했던 내용 2024. 2. 12. 13:19
SSAFY의 공통 프로젝트로 모바일 트랙을 골랐고, 해당 주제는 온/오프라인 스터디 앱 이었다.
하지만 컨설턴트님께서 해당 주제는 다 똑같은 앱이 나올 수 밖에 없다는 의견을 주시고,
자유 주제로 진행해보라고 하셔서 relay plogging > relpl 앱을 만들게 되었다.
먼저 플로깅(Plogging)은 '줍다'라는 뜻의 스웨덴어 플로카 업(plocka upp)과 '달리다'라는 뜻의 영어 조깅(Jogging)을 합성한 단어로, 쓰레기를 주우며 조깅하는 행동을 의미한다.
해당 주제를 선택한 이유는 플로깅이라는 키워드가 주제 선정을 하다 보니 나왔고,
아래와 같은 고민이 생길 수 있다는 점이 있었다.
즉 한계점으로
1. 플로깅 맞춤형 정보를 얻기 어렵다.
2. 동기부여적 요소가 부족하여 지속가능성이 부족하다.
크게 두 가지를 뽑았다.
그래서 해당 한계점을 해결하기 위해 relpl 앱에서는 다음과 같은 기능 제공을 목표로 만들었다.
1. 플로깅 맞춤형 정보를 얻기 어렵다.
- 제보 기능(더러운 지역을 제보)
- 경로 추천 기능(최단 경로 / 추천 경로)
- 추천 경로 -> 추천 경로를 판단하는 요소 : 최근 플로깅 여부, 누적 제보 수, 최근 제보 횟수, 도로의 길이를 이용
2. 동기부여적 요소가 부족하여 지속가능성이 부족하다.
- 다른사람이 플로깅하다가 그만둔 지점부터 이어서 릴레이로 플로깅할 수 있는 기능
- 해당 플로깅이 종료되면 몇명이 참여했는지, 경로는 어떻게되는지 확인하는 기능
- 위 요소들을 이용해 포인트를 제공(제보 기능에 사용하는 포인트)
- 플로깅 랭킹을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기능
그래서 이런 기능들을 제공하는 릴레이 플로깅 앱을 만들었고,
해당 프로젝트에서 팀장과 백엔드를 맡아
인프라, 지도 데이터 수집, 경로 추천 기능, 프로젝트 생성 기능을 맡아 진행했습니다.
앱 제작 과정에서의 Trouble Shooting과정
다음에는 이러면 안되겠다 라고 생각한 Probelm-Try로 크게 두 가지로 나눠서 글을 작성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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